ABL(Asset-Backed Loansㆍ자산담보부대출)
ABL(Asset-Backed Loansㆍ자산담보부대출)은 현재 보유 자산과 재고 자산, 매출 채권 등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다.
이는 자산담보부증권(ABS, Asset-Backed Security)과 비슷하지만 채권을 발행하는 대신 특수목적법인(SPC)이 대출 형식으로 자금을 조달한다는 점에서 다르다.SPC는 채권을 발행하지 않고 자산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하고, 자산 매각 형태로 조달하기 때문에 차입금이 늘어나지 않는 효과가 있다.
특히 재고 자산이나 매출 채권의 규모가 크다면 SPC를 매개로 하는 ABL 방식이 선호된다.
ABL은 유가증권 발행 없이 자금을 직접 조달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 평가 과정 등 번거로운 절차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또 SPC를 조세회피처에 설립할 경우 절세까지도 가능하다.SPC가 신용보강까지 받는다면 대출자산의 신용 위험도 줄어든다.다만, SPC 설립 자체가 번거롭고 자금 소요액과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한계가 있다.
예컨대 오리엔탈정공[014940]은 지난 2010년 ABL로 2천만 달러의 외화자금을 조달했다. 장래 매출 채권이 기초자산이었으며 만기 3년, 금리는 6% 초반대였다. 주관사인 산업은행과 대우증권은 케이맨 제도에 SPC를 세우고 일본 미즈호은행 홍콩 지사에서 자금을 조달했다.
다만, ABL을 짜고 자금조달에 나선 게 2008년 말이었으나 거래 성사까지는 2년에 가까운 시간이 걸렸다.
ABL의 또 다른 형태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담보가치가 아니라 수익가치에 기출하여 대출을 받는 비전형 ABL이 있다.
출처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3047
SNEIOR SECURD NOTES 선순위 담보부채권
먼저 갚아야할것. 자산기준이라 매각해야됨 (갚지못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