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어려운 용어 이야기
선박 스크러버
Trekemonda
2022. 6. 5. 14:45
반응형
스크러버에 대한 좋은 뉴스가 있다 꼭 읽어볼것
http://www.shippingnewsnet.com/news/articleView.html?idxno=34236 출처.
정리하자면
IMO2020 으로 인해서 환경을위해서 선박들 연료 배출조차도 규제가 들어감.
그래서 선주들은 3가지 방식을 할수있음
HSFO 고황유 LSFO 저황유 MGO 해양경유
이방식의 장점
1 초기투자비용없다 ,
2 선박 개조기간 신선박 발주까지 시간소요안돼서 즉각적 규제 대응 가능
단점
연료비 불확실성 리스크
2 표준화된 LSFO 제조방식 존재하지 않아 품질문제 슬러지 엔진손상 가능성
3 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없고 질소산화물 처리시설이 별도 필요
두번째는 탈황장치인 스크러버 를 장착하는방식
장점
1 LSFO와 MGO보다 저렴한 HSFO를 기준연료로 사용 가능
2 현존선에 설치가 가능
3 황산화물 외에 미세먼지도 저감가능( LOW PM)
단점
1 유가 불확실성 리스크
2 엔진마모 손상 가능성
마지막은 LNG 추진선을 발주하는방식
장점
1 LNG 연료의 연료 효율이 높아 연료비 저감 가능
2 황산화물 외에 질소산화물,미세먼지,이산화탄소까지 저감 가능
단점
1 가장 큰 초기투자비용
2 지역별 LNG연료 가격편차
3 아직 부족한 벙커링
스크러버는 추가 규제 가능성이 있으며 적당한 유가에서 스크러버는 매우 낮은 유가는 경제성 상실가능성
또한 스크러버로 인해 공사기간으로 미운항손실까지 생각하면 ..
결과적으로는 20년도에는 저유황유나 LNG 추진선을 고려할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한다
기승전 LNG추진선